- UI (User Interface)
- "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"
- 화면상의 그래픽 요소 외에도, 키보드, 마우스 등의 물리적 요소도 인간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기 위한 시스템이므로 UI
- ex) 피쳐폰: 숫자 키, 방향 키 등 물리적 UI (터치로 상호작용 어려움)
스마트폰: 화면 터치를 통한 상호작용 비율 증가 (모바일 디바이스의 그래픽 UI 중요성 👍)
컴퓨터: 마우스 등장 이후 그래픽 UI*의 중요성 👍 (직관적, 간편함) - 프론트엔드 개발자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
- UX (User Experience)
- "사용자가 어떤 시스템, 제품, 서비스를 직•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"
- 제품, 서비스 그 자체에 대한 경험은 물론, 홍보, 접근성, 사후 처리 등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총체적인 경험
- (제품 그 자체뿐만 아니라) 제품과 관련된 모든 요소가 UX에 영향을 미침
- UI 디자인 패턴
- 모달
- 토글
- 탭
- 태그
- 자동완성
- 드롭다운
- 아코디언
- 캐러셀
- 페이지네이션
- 무한스크롤
- GNB, LNB
참고) https://ui-patterns.com/patterns
- UI와 UX의 차이점
- UX는 UI를 포함 (UI ⊂ UX)
- 좋은 UX가 좋은 UI를 의미하거나, 좋은 UI가 항상 좋은 UX를 보장하지는 않음
- UI와 UX는 서로 다르지만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며, 서로를 개선시키며 보완, 발전됨
* 그래픽 UI (Graphical User Interface,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)![]() source: https://www.indeed.com/career-advice/career-development/gui-meaning - "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해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작업 환경" - ex) 운영체제(Window, Mac OS)의 화면, 애플리케이션 화면 -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의 UI는 대부분 이 GUI를 의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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